rank함수 사용법 엑셀 랭크함수 이용해 순위 구하는 방법

RANK함수 사용법 엑셀 랭크함수 이용해 순위 구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gapsoo life blog의 gapsoo 입니다. 오늘은 엑셀 함수 사용 방법에 관한 포스팅 입니다. 오늘 엑셀 정리해볼 함수는 rank 함수 입니다.


rank함수는 셀 데이터를 활용하여 순위를 구할 때 사용하는 함수 입니다. 내림차순으로 순위를 구하면 높은 점수 일수록 1등이고, 반대로 오름차순일 경우 낮은 점수 일수록 1등으로 표시 됩니다.


rank함수는 범위에서 순위 구할 셀이 몇 번째 순위인지 랭킹을 추출하는 함수 입니다. 그럼 지금 부터 rank함수 사용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시작 해보겠습니다.




RANK함수 기본 사용방법.



↑ RANK함수는 기본공식은 [=RANK(값1,범위,옵션)]입니다. 옵션은 1일 경우 오름차순이고 0일 경우 내림 차순입니다. 일반적으로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을 1등으로 랭킹하고 싶다면 0 또는 옵션을 생략시 원하는 결과값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RANK함수 기본 사용법 예시를 확인 해보시면 [80]점은 [$E$7:$E$10]의 범위에서 [2]등을 차지하는 것으로 결과값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점수가 가려졌네요. 앞으로 주의해서 올려야겠습니다. 마지막 점수는 100점 입니다. 그렇다면 100점이 1등이고 90이 2등이어야 하는데 왜 80이 2등이란 결과가 나온 것일까요? 그 이유는 옵션을 1로 두어 오름차순 값으로 결과가 도출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위 함수를 사용하면 100점은 4등 90점은 3등 80점은 2등이란 결과를 얻게 되는 것 입니다. 옵션을 사용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RANK함수 활용방법.



다음은 RANK함수 활용방법 입니다. 평균점수 [80]점, [90]점, [70]점, [100]점의 예시 재료들의 순위를 내림차순의 결과값을 얻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함수식은 동일하고 마지막에 옵션을 달리 하였기에 [80]점의 순위가 2등이 아닌 3등의 결과값이 도출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RANK함수 사용시 주의사항.



이번에는 RANK함수를 사용시 주의해야 할 내용입니다. RANK 함수의 공식은 랭킹을 얻고자 하는 셀과 범위를 지정해주고 옵션을 기입해주는 것 입니다. 여기서 범위를 구할 때 절대값을 씌어주어야 합니다. 절대값이란 한마디로 범위를 고정하는 것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처럼 처음에 함수를 기입시 절대값[$]을 해주지 않을 시 지정한 범위가 변경이 되어 제대로 된 결과값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절대값은 범위를 작성 후 키보드 위에 있는 [F4]를 누르면 자동으로 절대값[$] 마크가 지정이 되어 범위를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들은 범위를 지정시 절대값[$]으로 지정해주지 않았을 경우에 함수 식이 변하는 모습들 입니다.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RANK함수 문제로 이해하기.



↑ RANK함수의 사용법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문제를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간단한 문제 입니다. A~E까지 5명의 사람들이 받은 점수가 있습니다. 그 점수를 활용하여 5명의 랭킹을 구해보는 문제 입니다. 그럼 천천히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RANK]를 적습니다.



↑ 다음으로 등수를 얻고자 하는 셀을 지정 해줍니다. 위 사진에서는 100점이 C5에 위치해 있으므로 값을 C5를 기입하였습니다.



↑ 다음으론 범위를 지정해줍니다. 5명의 점수를 모두 아우르는 범위를 지정 해주고 가장 중요한 절대값[$]을 씌어줍니다.



↑ 다음으론 옵션입니다. [0 OR 생략] 하면 내림차순으로 결과값을 얻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괄호를 넣고 엔터를 치면 원하는 100점의 등수가 나옵니다.



↑ 다음으론 다른 4명의 등수도 확인 하기 위해 RANK함수 공식을 아래로 드로그 해줍니다.



↑ 드래그 하면 5명의 랭킹값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함수 RANK함수에 대한 포스팅 이었습니다. 부족한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길 희망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GAPSOO드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