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간값 median 함수 : 엑셀 통계함수 사용하기

엑셀 중간값 median 함수 : 엑셀 통계함수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엑셀 함수 모음 : median 함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의 중간값을 구하는 간단한 함수 입니다. 간단하지만 알고 있으면 엑셀 사용시 편리하게 사용 데이터를 사용 할 수 있으니 한 번 숙지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간단한 중간값을 구하는 median 함수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median 함수란?

median 함수 사용방법.

median 함수 사용 예.

연관글.




엑셀

함수



중간값

median 함수



엑셀 함수 median 이란?

엑셀 함수 median 함수는 엑셀 통계함수로서 범위 또는 인수들의 중간 값을 구해주는 함수 입니다. 여기서 조심해야 할 것은 데이터의 총 합의 중간값을 구하는 것이 아닌 데이터 범위에서 중간의 값을 구한다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1부터 9까지 있을때 중간값은 5 입니다. 1부터 9까지 더한 후 2로 나눈 총 합계의 중간값을 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부분을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함수 median 사용방법.

사용 용도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각 개별데이터들을 하나의 인수로 보고 그들의 중간값을 구하는 것입니다.


사용법 : =median(인수1, 인수2 ...)

인수값으로는 수치, 배열, 참조값 입니다. 수치는 1,2,3,4...를 의미하고 배열 또는 참조열에는 문자열, 논리값, 그리고 빈 셀은 포함되지 않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예 1 =median(1,2,3,4,5) or =median(범위1,범위2.....)



엑셀 중간값 함수 median 사용예.



E셀에 범위가 있습니다. 중간값을 구하고자 하는 셀에 위와 같은 함수와 범위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 값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중간값을 구했습니다. 10부터 70의 중간인 40이란 값입니다. 이번 데이터는 홀수이기 때문에 바로 확인이 가능한 중간값을 얻었습니다. 그렇다면 데이터가 짝수 개수일때는 어떤 중간값을 얻을 수 있을까요? 아래의 사진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중간값을 구하고자 하는 범위가 짝수인 경우입니다. 범위가 E3:E8 까지로 총 6개 입니다. 이런경우 중간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짝수개의 데이터에서 중간값은 30과 40을 더한 후 2로 나눈 값인 35가 중간값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글

2019/09/09 - [IT/엑셀] - 엑셀 줄바꾸기 단축키 2가지 방법

2019/09/03 - [IT/엑셀] -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사용하여 문자표 이용방법

2019/09/01 - [IT/엑셀] - 엑셀 세로쓰기

2019/08/21 - [IT/엑셀] - 엑셀 틀고정 방법 안내

2019/08/20 - [IT/엑셀] - 엑셀 셀합치기(병합) 단축키 설정방법


마무의리(^-^)b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덧글

부탁 드립니다. (비로그인도 가능해요오~)


GAPSOO드림. (^-^)b


지금까지 엑셀 중간값 통계함수 median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 gapsoo 드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