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채진웅 지음 - 갑수 독서 리뷰


안녕하세요, <gapsoo life blog>의 gapsoo 입니다. 오늘은 다른 포스팅에서도 많이 언급했던 <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라는 책에 대한 후기 입니다. 약 2년 전 그러니깐 2017년 05월에 초판이 출판된 책 입니다. 제가 yes24, 알라딘, 광화문 교보문고 등 많은 서점에서 구글애드센스와 티스토리 관련된 책을 찾다가 선택한 책 중 하나 입니다. 출판이 된 지 얼마 안되었고 목차를 보면 내용도 매우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 기존에 포스팅 하였던 유길용 님의 <친절한 효자손의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자 되기>와 같이 구입한 책입니다. 유길용님이 지은 책은 티스토리와 구글애드센스에 초점이 있고 내용 또한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멘탈 유지와 태도 등 정신적이 부분에서 많은 도움을 받은 책입니다. 하지만 지금 포스팅 하는 채진웅님의 책은 정신적이 부분 보다는 기술적인 부분에 조금 더 많은 방법이 서술 되어 있다고 생각 하시면 책을 선택 하실 때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책의 기본 정보

제목: 구글 애드센스로 투잡하라.

부제목: 직장인, 주부, 학생들의 한 권 이면 충분한 투잡 필독서

지은이: 채진웅

PAGE: 459p

펴낸곳: 도서출판 더제이

초판 1쇄 발행: 2017년 05월 22일

ISBN: 979-11-954759-2-6

가격: 정가 22000 원

구매가: 19800 원

구매처: 알라딘 온라인 서점

지은이의 다른 이력

- 마케팅 그룹 더제이 총괄이사

- 비제이피플즈 교육이사

- (주)중부컨설팅 대표


책 후기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저는 책부터 찾기 시작 했습니다. 약 1주일 정도 검색하고 저에게 맞는 책의 내용과 가격 비교를 한 이후에 선택 한 책 중 하나가 바로 이 책입니다. 책의 선택 이유와 각 목차에서 어떠한 내용이 담겨져 있는지 천천히 설명해보려 합니다.


책을 선택한 이유는 세 가지 기준에 부합해서 입니다. 첫 째는 출판 날짜가 오래되지 않아서 입니다. 이 책은 위에서 언급 하였듯이 2017년 05월에 출간한 책으로 다른 책들에 비해 최근에 출판된 책 이였습니다. 인문학이나 소설 등의 내용이 아닌 기술적인 부분의 지식을 설명하는 책을 구입 할 때 저는 항상 출판 날짜를 확인 합니다. 가장 최근에 출판된 책을 구매 해야 변화된 내용을 확인하고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담고 있는 내용입니다. 다른 책들에 비해 이 책은 구글애드센스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내용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62p Chapter 2 <입문편2>에서 잠깐 다른 플랫폼을 언급하지만, 이것은 구글 애드센스가 어디에 사용 할 수 있는지 설명하기 위한 부분 이고 대부분은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세 번째 목차를 보았을때 후반부의 내용이 저에게 유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240p Chapter 5 <중급편3>에 큐레이션과 콘텐츠에 대한 내용에서 부터 427p Chapter 9 <활용편2>에 이르기까지가 저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다고 판단해서 입니다. 


하지만 이 책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첫 째는 기술적인 부분이 현재 2019년에 내용과 다르다는 것 입니다. 많은 사이트들이 리뉴얼 되면서 책에서 설명하는 버튼들이 없어지거나 이동 되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다른 블로거들이 작성해 놓은 내용과 비교하면서 자신의 사이트에 적용하기를 추천 드립니다. 두 번째는 어법과 문법이 너무 많이 틀린다는 점 입니다. 제가 국어학자 아니라서 어법과 문법을 논할 처지는 아니라서 계속 읽었습니다. 하지만 계속 반복 되다 보니 이 책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졌던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그래서 읽다가 "그냥 그런 부분은 무시하자"라고 다시 마음먹고 읽었습니다. "이 책이 알려주는 지식만 잘 활용 해보자"란 생각으로 읽었습니다. 이 책을 읽거나 구매하시는 분들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각 Chapter 별 내용에 대한 내용을 적어 보겠습니다.


Chapter1. <입문편 1> - 2017년 우리는 부를 이룰 수 있을까?

첫 부분 <입문편 1>에는 지은이의 인생이 짧게 담겨져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현실을 이야기 하면서 돈을 벌기 위한 방법을 찾는 지혜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헬조선에서 살아남는 방법과 외국이라고 해서 좋은것은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로 환경보다는 스스로를 냉정하게 평가하고 돈을 벌기 위한 지도를 그리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Chapter2. <입문편2> - 구글 애드센스(제휴마케팅)는 흙수저의 희망이 될 것이다. 

두 번째 장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하기 위한 플랫폼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으로 마무리 하는 챕터 입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플랫폼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개인홈페이지를 예로 들고 있습니다. 가장 시작하기 쉬운 것은 역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강조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구글 애드센스의 정의와 가입 방법, 승인 받는 방법, 수익을 신청하는 방법 등 구글 애드센스의 A 부터 Z 까지의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혹시나 승인이 계속 거절 당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만 이라도 참고 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Chapter3. <중급편1> - 블로그(blog) 여전히 쏠쏠하다.

개인적으로 <중급편1>의 제목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블로그는 죽고 유튜브가 뜨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이 의견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가 뜨고 있는건 맞지만, 아니 어찌 보면 이미 완전 떴죠. 이 부분은 맞지만 블로그가 죽었다는 의견은 제 생각과 달랐습니다. 저만의 생각이라서 확신이 없었는데, 이렇게 유명한 저자가 아직 블로그가 쏠쏠 하다고 말해주니 나의 의견에 동조해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드는 생각이 콘텐츠는 영상도 중요하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글이 베이스에 깔려 있어야 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다시 책의 내용을 설명하자면 이번 챕터 에서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과 글 주제를 잡는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Chapter4. <중급편2> - SNS는 꽃이자 열매다.

4장에서는 SNS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마케팅을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여 애지 중지 키운 블로그로 유입 하는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제품이 확실해야 마케팅도 효과가 극대화 대듯이 처음에는 블로그나 키우려는 플랫폼을 먼저 확실하게 기획하거나 성장 시킨 이후에 SNS를 활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Chapter5. <중급편3> -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큐레이션 & 콘텐츠

저는 큐레이션을 블로그 하면서 처음 알았습니다. 책에서 설명하는 큐레이션이란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가치 있게 구성하고 배포하는 일 또는 정보를 수직하고 선별하며 거기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공유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어찌보면 지금 제가 적고 있는 책 후기도 큐레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뉴스도 큐레이션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매번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나온 방법이 큐레이션 인거 같습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다 처럼 큐레이션은 이제 새로운 창조의 방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정보화 시대에 정리만 잘 해도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5장에서는 이 방법에 대한 설명이 담겨져 있습니다.


Chapter6. <고급편1> - 애드센스 이제부터 실전이다.(1)

6장에서는 애드센스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용어정리, 애드센스 정책, 수익에 대한 세금이 1장에 있고 2장에는 웹마스터를 활용하여 구글과 네이버에 등록하는 방법과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기존에 내용이 콘텐츠에 집중했다면 6장 부터는 실질적으로 수입이 발생할 때의 상황을 어떤식으로 바라봐야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Chapter7. <고급편2> - 애드센스 이제부터 실전이다.(2)

6장에서 조금 더 나아가 애드센스로 돈을 버는 비법에 대해 설명 하고 있습니다. 광고의 종류의 장점과 단점 및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또한 수익을 높이기 위한 Tip 까지도 같이 설명 하고 있는 Chapter 입니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낼 때 꾸준함도 중요하지만 끊임없이 더 빠른 길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장에는 그 빠른 길이 담겨져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애드센스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한 읽어봄을 추천 드립니다.


Chapter8. <활용편1> - 욕구 있는 곳에 사람 있고, 사람 있는 곳에 돈이 있다.

8장은 군중 심리와 대중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콘텐츠를 생성하는 이유는 타인이 봐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자기 만족도 있을 수 있겠지만 타인과 소통하고 공감하기 위해서 콘텐츠를 생성하는 이유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많은 이들이 봐줘야지만 그만큼 수익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을 이해하고 군중 심리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장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Chpater9. <활용편2> - 생각만 하는 사람은 결코 실천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이 책을 처음 집필할 때 계획은 8챕터까지가 끝이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더 많은 이들이 이 책을 읽고 실천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저자는 실천을 강조하는 9장을 더 집필 했다고 합니다. 9장에서는 실제로 저자가 실천한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3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 중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저자는 1년에 20개의 블로그를 활용하여 수익을 냈다고 합니다. 읽으면서 이게 가능한가? 란 생각이 들 정도로 대단한 계획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자의 실제 블로그를 찾아 보고 싶었는데 못 찾겠더라구요. "20개 까지는 아니라도 한 개만이라도 지은이 처럼 꾸준히 목표를 가지고 포스팅을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겠다."는 생각을 들게 해준 9장 이였습니다.


마무리.

이 책은 처음부터 읽어도 좋고 자신이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읽어도 도움이 많이 되는 책입니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개정판이 절실하다는 것과 어법과 문법에 대한 확인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초반에 북 디자이너 대표가 추천사를 남길 정도로 극찬을 해서 저의 기대치가 너무 높았었던 이유도 있겠지만 살짝 아쉬운 부분이 있었던 책 이였습니다. 


-gapsoo의 열 아홉번째 포스팅 이였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면 로그인 하지 않아도 댓글 가능합니다. 언제든 댓글 달아주세요. 답변 꼭 달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은 공백 제외 약  4021자의 글자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읽는 이에게 재밌고 유익한 글이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설 연휴 보내세요.

-gapsoo 드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