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축의금 당황하지 않고 받는 방법 _ 2명인 경우, 3명인 경우.

안녕하세요, gapsoo life blog의 gapsoo 입니다. 모두 즐거운 토요일 주말 저녁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오늘 바쁜 하루를 보내고 이제야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합니다. 사실 블로그 포스팅 1차 목표가 5일 안에 5개의 포스팅을 하는거 였습니다. 어제 그 목표를 이루고 나니 오늘 제 블로그에 작성할 글 주제가 잘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이럴땐 역시 포기가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단 아침에 포스팅하는 건 포기하고 오전에 결혼식이 있어서 밖으로 나갔습니다. 1시간 정도 달려 결혼식장에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친구의 부탁으로 축의금을 받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결혼식장에서 축의금 받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재밌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돈을 받는 일이 부담도 되고 걱정도 되서 축의금 가지고 도망칠거라고 농담을 했드니, 자기가 옆에서 지켜보고 있을거라고 하더군요. 이런 실없는 농담이 오고 가는 사이 한명씩 하객분들이 오고 돈을 내고 가셨습니다. 친구 삼촌분과 둘이서 돈을 받았습니다. 그 전에 사촌 누님들 결혼식에서 두 번이나 축의금을 받아본 경험이 있어서 정말 별 생각없이 그리고 아무 준비 없이 돈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게 화근이였습니다. 아무리 경험이 있다해도 돈이 오가는 문제이고 순서가 있는 일이니 흐름을 한번쯤 생각해보고 돈을 받았어야 했습니다. 인사하고, 돈 받고, 방명록 작성 요청하고, 식권 드리고, 주차권 드리고, 돈 세고, 봉투에 번호와 금액적고, 기록하고 등등 정신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봉투에 한자로 이름이 적혀 있으면 살짝 멘붕 옵니다. 그렇게 약 30명 정도 돈을 받고 있을때 일의 순서와 체계가 잡혀갔습니다. 그리고 생각했습니다. "이거 블로그에 적어야 겠다." 그래서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올립니다. gapsoo의 life hacking 첫 번째 포스팅 입니다. 저의 경험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 준비물 및 알아둬야 할 정보.

1. 식당 위치.

2. 주차관련 정보.

3. 봉투, 싸인펜 (보통 결혼식장에 다 있습니다.)

4. 큰 봉투 or 가방 (축의금 받은거 정리할 때 넣어놓는거 입니다.)



- 축의금 받을 때 업무의 종류.

1. 인사하기.

2. 돈 받기.

3. 방명록에 이름 작성 요청하기.

4. 봉투에 받은 순서 적기. (ex- 1번, 2번...)

5. 금액 확인 하기.

6. 확인한 금액 봉투에 적기. (ex- 5만, 10만...)

7. 이름 및 금액 기록하기.

8. 식권 및 주차권 드리기.

9. 정산하기.



- 2명이서 돈을 받는 경우. (A, B)

오늘 제가 2명이서 했습니다. 2명이서 축의금을 받을 때의 순서와 역할을 적어보겠습니다. 


A 의 역할 

하객에게 인사하기 -> 봉투 받기 -> 방명록에 이름 작성 요청하기 -> 식권 및 주차권 드리기

-> 봉투에 받은 순서 적기 -> 순서 적은 봉투 B에게 넘기기.


B 의 역할

기록 장부에 번호 적기 -> 순서 적은 봉투의 금액 확인하기. -> 확인한 금액 봉투에 적기 -> 이름과 금액 기록장부에 순서대로 기입하기 -> 기입이 완료된 봉투 보관하기.


주의사항

중요한 포인트는 하객분들이 A앞으로 발걸음이 가게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하객이 작성해야 하는 방명록은 꼭 A앞에 배치해두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순서가 꼬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객들이 보통 부모님에게 인사를 하고 옵니다. 고로 A는 부모님쪽에 있고 B가 그 옆에 앉는것이 효율적입니다. 

ex) 부모님 -> A ->B 이렇게 자리가 배치되는 것이 좋습니다.

 


-3명이서 돈을 받는 경우. (A, B, C)

3명이서 돈을 받는 경우는 저의 사촌 누님들 결혼식때 했던 방법 입니다. 그때의 기억을 되살려서 순서와 역할을 작성해보겠습니다. 


A의 역할

하객에게 인사하기 -> 봉투 받기 -> B에게 봉투 넘기기 -> 식권 및 주차권 드리기.


B의 역할

A로부터 받은 봉투 순서를 번호로 적기 -> 금액 확인 하기 -> 확인한 금액 봉투에 기입하기

-> C에게 봉투 넘기기.


C의 역할

B로 부터 받은 봉투 금액 확인 하기 -> 이름과 금액을 기록장부에 순서대로 기입하기.


주의사항

여기서 A는 나이가 좀 있으신 분인게 좋습니다. 가끔 한자로 표기된 봉투가 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 한자 확인도 해주시고 하객분들에게 인사도 하니 여러모로 집안에 어느정도 연배가 있으신 분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그때의 상황을 봐서 유연하게 대처하셔서 역할을 분담하셔도 무방합니다. 저흰 작은삼촌이 해주셨었습니다. 또한 이때도 방명록을 금액을 기입하는 C가 아닌 확인하는 B앞에 놓아야 일 하실때 편합니다.



- 정산 팁.

보통 가족 친지 사진 촬영이 끝날때쯤이면 하객분들이 더이상 오시지 않는거 같습니다. 그럴때 기록장부 중간에 금액을 합산해 두시면 나중에 정산할 때 편합니다. 정산할때는 한명은 봉투의 실제 금액을 합산하고, 나머지 한명은 기록장부의 금액을 합산하여 일치하면 그날의 결혼식 축의금 받기는 성공적으로 업무가 완수 한 것입니다. 이제 밥 먹으러 가면 됩니다. 일하고 먹는 밥이라 그런지 오늘 결혼식 밥은 맛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돈 봉투 가방은 항상 가족 중 한명이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밥 먹을때 자리에 두고 간다거나, 잠시 화장실 갈 때 두고 가거나 하는 위험한 행동은 하지 마세요. 꼭 꼭 가지고 있다가 안전한 장소에 두셔야 합니다.


-마무리

gapsoo의 life hacking 첫번째 포스팅 이였습니다. 최대한 디테일하게 적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굳이 이런거까지 포스팅 하느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돈에 관련된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친구의 가족 결혼식 축의금 받는 일이나, 사촌의 결혼식 축의금 받는 일을 부탁 받게 되면 가시기 전에 한번쯤 정독 해보시고 일 하실때 유연하게 대처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이외에도 추가적인 의견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


gapsoo의 여섯번째 포스팅이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