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함수 정리 :: 날짜함수 문자열함수 정리예제포함

엑셀 함수 정리 :: 날짜함수 문자열함수 정리예제포함


 


안녕하세요, gapsoo life blog의 gapsoo 입니다. 오늘은 엑셀 함수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내용이 너무 많아서 오늘은 1탄으로 날짜 함수와 문자열 함수만 정리해보았습니다. 제 나름대로 함수명과 사용 방법 그리고 예제까지 한 장에 깔끔하게 정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독자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혹시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댓글 남겨 주시면 확인 후 답글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엑셀 날짜함수와 문자열 함수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 하겠습니다.



엑셀 함수 정리 1탄 - 날짜 함수, 문자열 함수



1. DATE 함수

먼저 첫 번째는 DATE 함수 입니다. 날짜를 구할 때 사용하는 함수 입니다. 사용법 예시를 보시면 해당 날짜를 입력하면 결과 값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결과 값이 오류가 나면 셀 서식을 날짜로 변경 해보시기 바랍니다.


2. WEEKDAY 함수

두 번째는 WEEKDAY 함수 입니다. 조금 설명이 필요한 함수 입니다. 이 함수는 해당 날짜를 구하는 함수가 아니라 해당 날짜의 요일 번호를 구하는 함수 입니다. 요일을 번호로 구한 이후 CHOOSE 함수등을 사용하여 해당 번호에 요일을 지정하여 사용 하는 함수 입니다. 관련 포스팅은 아래에 링크 걸어 놓았습니다. 



WEEKDAY 함수는 옵션을 생략하거나 '1'로 두면 일요일 부터 시작 하여 1,2,3,4,5,6,7이 지정 되게 됩니다. 하지만 옵션을 2로 두면 월요일 부터 시작하여 숫자가 지정 되게 됩니다. 조금 어려울 수 있는 함수 이니, 꼼꼼하게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3. YEAR 함수

YEAR 함수는 해당 날짜의 년도 만을 추출하는 함수 입니다. 위 사진에서 사용법 예시를 기존에 DATE 함수에서 구한 값(F3셀)을 이용하여 결과값을 구해 보았습니다.


4. TODAY 함수

TODAY 함수는 시스템상에 있는 현재의 날짜를 구하는 함수 입니다. 오늘의 날짜가 아닌 시스템 상에서의 현재의 날짜임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시스템 상의 현재의 날짜가 현실세계와 동일하지만 가끔 그러지 않은 경우로 세팅 된 시스템도 있으니 꼭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5. LEFT 함수

다섯 번째 부터는 문자열 함수 입니다. LEFT 함수는 해당 문자열에서 왼쪽을 기준으로 지정한 개수 만큼 문자열을 추출하는 함수 입니다. 공백을 포함하니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


6. MID 함수

MID 함수는 LEFT 함수와 다르게 기준을 정해주는 함수 입니다. 기준부터 오른쪽으로 지정한 개수 만큼 문자열을 추출하는 함수 입니다. MID 함수 또한 공백을 포함 합니다.


7. RIGHT 함수

RIGHT 함수는 LEFT 함수와 반대 방향으로 문자열을 추출하는 함수 입니다. 해당 셀에 엔터를 사용하여 줄 바꿈이 되어도 하나의 문자열로 인식 함을 결과값을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RIGHT 함수 또한 공백을 포함하여 추출 합니다.


8. REPT 함수

REPT 함수는 지정한 문자열에서 반복된 수 만큼 추출하는 함수 입니다. 설명으론 이해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를 3가지를 들어 놓았습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



지금까지 엑셀 함수 정리 1탄 :: 날짜 함수와 문자열 함수에 대한 내용 정리 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