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함수 정리 및 예제포함 : 수학 함수와 논리 함수

엑셀함수 정리 및 예제포함 : 수학 함수와 논리 함수

 


안녕하세요, gapsoo life blog의 gapsoo 입니다. 오늘은 엑셀함수 정리 2탄 수학함수와 논리 함수에 대한 내용 입니다. 지난 정리 보다는 조금 더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하나하나 내용 설명 할 때마다 어떤 함수에 대한 내용인지 확인이 가능하도록 색으로 표시 해두었습니다. 두 번째로 전달 드릴 내용은 함수의 활용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가 오늘 보여 드리는 사용법 예시는 함수 사용법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 입니다. 활용 방법은 매우 많고 무궁무진 하니 함수가 이해가 되셨다면 하나씩 이것 저것 함수를 대입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엑셀 함수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엑셀함수 정리 2탄 - 1. 수학함수


1. SUM 함수

첫 번째로 SUM 함수는 더하는 함수 입니다. 제가 보여드린 것 처럼 직접 숫자를 넣을 수도 있지만 숫자 데이터가 있는 셀을 지정 하여 합계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UM(A2,B2)" 이런식으로 셀을 지정 하여 합계를 구할 수 있습니다.




2. SUMIF

두 번째 함수는 SUMIF 함수 입니다. 합계를 구할 때 조건을 거는 함수 입니다. 사용법 예시를 보면 [H4]부터 [H7]까지의 조건 범위 에서 "소"라는 조건을 지정 한 후 [I4]부터 [I7] 에서 "소"라는 조건에 부합하는 값들을 더하는 것 입니다. 쉽게 말해 데이터 범위에서 조건에 부합하는 값들에 해당하는 수치 값을 더하는 것 입니다. 혹시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은 예시를 다시 한번 체크 해보시기 바랍니다.




3. ROUND 함수

세 번째 함수는 반올림 함수 입니다. 해당 숫자의 지정한 자릿수까지 반올림 하여 구하는 함수 입니다. 위에 올린 예시를 조금 더 설명 해보자면 이렇습니다. [123.456] 숫자에서 소수점 2자리 까지 반올림 하는 것 입니다. [123.45/6] 이 부분에서 반올림 하는 것 입니다. 




4. ROUNDUP 함수

네 번째 함수는 지정한 자릿수까지 무조건 올려 버리는 함수 입니다. 사용법 예시를 조금 더 설명 해보자면 [123.412] 숫자에서 [123.41/2] 2는 5이하 이므로 그냥 버려야 하지만 ROUNDUP 함수를 사용하면 버림과 동시에 윗 자리 수가 올림이 되어 [123.42]가 되는 것 입니다. 이 함수의 사용 예는 뒷 자리 수를 모두 올릴때 사용 합니다.




5. ROUNDDOWN 함수

다섯 번째 함수는 ROUNDDOWN 함수 입니다. 이 함수는 ROUNDUP 함수와 다르게 무조건 다운 시키는 함수 입니다. 사용법 예시를 설명 해보겠습니다. [123.478]에서 두 번째 자리 까지 무조건 내리는 것이므로 [123.47/8] 소수점 두번째 자리 이하는 모두 버리는 것입니다. 5를 넘었든 안넘었든 무조건 버리는 것이 ROUNDDOWN 함수 입니다.




6. SUMPRODUCT 함수

다음으로 설명할 함수는 SUMPRODUCT 함수 입니다. 이번 함수는 예시 자료를 활용해 만들어 보았습니다. SUMPRODUCT 함수는 쉽게 설명하면 곱한 다음 더하는 함수 입니다. 각 개체의 금액과 판매량을 이용하여 총 판매된 금액을 구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함수 입니다.




7. MOD 함수

일곱 번째 함수는 MOD 함수 입니다. MOD 함수는 나누기 관련된 함수 입니다. [값1]을 [값2]로 나누고 나머지를 표현 하는 함수 입니다.


지금까지 수학 관련한 함수 소개와 사용 예시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다음은 IF , AND, OR 함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엑셀함수 정리 2탄 - 2. 논리함수


8. IF 함수

논리 함수 첫 번째는 IF 함수 입니다. 영어 단어 그대로 [~한다면]이란 가정을 사용하여 참과 거짓을 구분하는 함수 입니다. 사용법 예시는 [J6]이 2보다 크면 "좋음"이고 그렇지 않으면 "나쁨"으로 표시하라는 함수식 입니다.




9. AND 함수

아홉 번째로 다뤄볼 함수는 AND 함수 입니다. 해석하면 "그리고" 라는 뜻의 함수는 조건이 참인 경우에만 TRUE로 표시가 됩니다. 예시를 설명하자면 [J6]와 [J7]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이면 TRUE 이고 한 개라도 아닐시 FALSE 로 표시가 되는 예 입니다.




10. OR 함수

마지막으로 만나 볼 함수는 [OR 함수] 입니다. "또는"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이 함수는 [AND 함수]와는 다르게 조건 중에 한 개라도 참이면 [TRUE]로 표시 되는 함수 입니다. 사용법예시를 보면 [AND 함수]와 동일한 조건이지만 값은 다르게 나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함수 정리 2탄 수학과 논리에 관한 함수 이었습니다. 첫 부분에서도 언급했지만 함수는 그 활용 방법이 매우 많습니다. 오늘 설명한 부분은 극히 일부분 이니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계속 실험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