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건초염 증상 및 치료방법

오늘은 손목 건초염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안녕하세요, gapsoo life blog의 gapsoo 입니다. 오늘은 손목 통증에 관한 내용입니다. 크게 보면 손목 통증이고 작게 보면 손목 통증의 병명 중 하나인 손목 건초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려 합니다. 왜냐? 저도 요즘 손목이 너무 아팠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왜 아픈지 예방법과 치료법은 무엇인지 저도 알게 되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손목에 통증을 느끼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손목 통증 뿌시는 포스팅 시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 건초염의 정의



일단 건초란 무엇인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건초란 한자로 [힘줄 건]과 [칼집 초]를 합한 한자어 입니다. 해석해보면 힘줄을 감싸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사람의 손목에는 [건]을 즉 힘줄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얇은 막 같은게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해 힘줄을 부드럽게 사용하기 위해 윤활유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바로 이 부분을 [건초]라고 하는 것 입니다.



손목건초염은 손목을 유연하게 사용하게 도와 주는 건초부분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의미 합니다. 손목건초염은 스마트폰이 생기기 이전까지는 주부병이라고 불릴 정도로 살림하는 주부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병이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보급으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나,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디자이너 직종의 사람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현대인들의 고질병으로 서서히 자리 잡고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이란게 이런거 였군요. 저도 손목 통증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보니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게 되고 유심히 보게 됩니다. 그럼 조금 더 손목 건초염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



↑ 증상이 뭐가 있겠습니까? 그냥 아픈거죠. 손목이 아픕니다. 저는 오른손으로 스마트폰을 많이 하고 마우스를 클릭 해서 그런지 오른쪽 손목이 많이 아픕니다. 조금 더 전문적인 설명을 곁들이자면, 손목 건초염이 발병하게 되면 손목 전체적인 통증과 더불어 엄지를 움직이는 동작을 할때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방치하고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저리는 현상이 심해지고 찌릿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날씨에도 영향을 받아 추워지면 손끝 시린 현상과 저림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 자가진단방법


위와 같은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은 즉시 자가 진단을 해보시고 통증이 느껴질 시 가까운 병원 방문을 권해드립니다.

1. 손목이 붓는다.

2. 마우스 사용시 손등 부분 손목에 통증이 느껴진다.

3. 프라이팬을 뒤집기 어렵다.

4. 손목에서 소리가 난다.



↑ 위와 같이 손목과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거나 손목 통증 검사로 유명한 핑켈스타인 검사를 하였을때 손목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손목 건초염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은 자가진단 뿐만아니라 X-ray를 통한 정밀 검사도 가능하니 혹여 통증이 느껴진다면 자가진단에서 멈추지 마시고 병원 방문을 추천 드립니다.



손목 건초염 예방방법



↑ 제 친구도 손목 통증으로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때 의사가 예방법은 딱 한개라고 했다합니다. 그 방법은 손목의 사용을 최소화 하는 것 입니다. 이게 뭔~ 개소리야!! 할 수 있겠지만 수술을 받아도 어차피 계속 손목을 사용하게 되면 통증이 이어질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저 같이 블로그 작업이나 마우스를 많이 사용하는 디자이너 직종의 경우 정말 힘든 예방법입니다. 현실적으로 손목 사용을 줄이는 것이 불가능 하다면 중간에 휴식을 취해주거나 스트레칭으로 손목을 쉬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장시간 작업은 피하며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찜질을 통한 손목 보호에 힘써야 합니다.





손목 건초염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위와 같이 손목의 통증이 느껴지는 손의 새끼 손가락과 엄지 손가락을 "띄었다 붙였다"를 반복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근데 제가 해봤을때는 새끼손가락만 더 아픈거 같습니다. 저거 말고 그냥 손목을 360도로 돌리는 스트레칭과 아령으로 손목 운동을 하는게 훨씬 더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지금까지 손목 통증 때문에 알아본 손목 건초염에 대한 내용 이었습니다. 부족한 제 블로그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삶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유익한 정보라고 한다면 하트와 응원 댓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gapsoo 드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