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보좌관 월급 연봉 급수 채용 및 외국의 보좌관 제도

국회의원 보좌관의 월급 연봉 직급 및 다른나라 보좌관 제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볼 만한 드라마가 나타났습니다. JTBC 에서 금요일 토요일 오후 11시에 방영하는 금토 드라마 보좌관 이란 드라마 입니다. 전체 드라마 이름은 보좌관-세상을 움직이는 사람들 시즌1 입니다. 줄여서 보좌관으로 불리고 있는 이 드라마는 국회의원 뒤에서 보좌하는 직업인 국회의원 보좌관이라는 사람들이 알고는 있지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국회의원 보좌관이란 직업의 세계에 대한 치열한 그들만의 생존기를 그린 새로운 드라마 입니다.


그 동안 드라마에서 잘 다루지 않았던 직업인 국회의원 보좌관의 이야기라서 그런지 드라마 뿐만 아니라 실제 국회의원 보좌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국회의원 보좌관에 대한 월급, 연봉, 하는 일, 인원 수 등 전반적인 직업의 정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더불어 간단하게 다른 나라의 보좌관 제도에 대한 내용도 같이 담아 보았습니다. 알찬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한민국 국회의원 보좌관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 하겠습니다.



국회의원 보좌관의 길


국회의원 보좌관은 단어 그대로 국회의원을 보좌하는 직업 입니다. 국회의원의 가장 큰 일은 무엇일까요? 모두 알고 계시겠지만 입법 활동이 가장 큰 주요 업무 입니다. 입법활동을 하는 국회의원을 보좌하는 보좌관도 마찬가지 입니다. 가장 큰 주요 업무는 국회의원의 주 업무인 입법활동을 보조 합니다. 국회의원과 함께 법안을 검토하고 만들기를 계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가장 큰 주요 업무 입니다.



또한, 국회의원의 자금과 지역구를 관리하고 선거 시즌이 되면 선거에 참가하여 국회의원의 당선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끝이면 치열한 생존기라고 불리지 않겠죠? 국정감사 같은 감사활동 뿐만 아니라 각종 문서 작성, 공청회 또는 정책토론회 개최시 일정과 장소 협조와 같은 일을 합니다. 더불어 국회의원의 홍보 보도자료 작성 및 SNS관리 까지 국회의원에 관한 모든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국회의원 보좌관의 하루



국토교통부 소속 A보좌관의 하라는 오전 6시에 시작됩니다. 새벽 바람과 함께 일어나 오전 7시까지 출근하고 8시까지 언론 모니터링 및 보도자료와 질의서를 검토 합니다. 그 이후 9시 30분까지 국회의원을 수행해 피감기관에 도착하여 자료를 최종적으로 점검 합니다. 이후 오전 시간 동안 회의에 배석하여 국회의원을 상시적으로 보좌합니다.


점심 이후 오전에 했던 회의에 계속 배석하고 오후 8시에 늦은 저녁을 합니다. 이후 사무실에 돌아와 추가 질의 및 국회의원의 추가 지시 사항을 체크 및 늦은 업무를 마무리 후 새벽에 퇴근을 합니다.


하루 100여통의 전화와 문자를 하고 자료 검토와 문서 작성 및 국회의원 지시 사항에 대한 업무를 한 A씨의 하루는 짧기만 합니다.



↓ 대한민국 국회의원 보좌관 인원 및 연봉 주요 업무


국회의원 보좌관은 1인의 국회의원 당 총 8명의 보좌관이 있습니다. 4급 2명, 5급 2명, 6급 1명, 7급 1명, 9급 1명, 인턴 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급 2명 중 1인은 국회의원 입법활동을 도와 정책 보좌관 직책을 맡고 있습니다. 다른 4급 1명은 정무 보좌관으로 자금과 선거 및 지역구를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월급은 4급이 약 8천만원 5급이 7천만원 7급이 4천만원 9급이 3천만원 인턴이 2천만원의 연봉을 지급 받습니다. 국회의원 보좌관은 급여만 보면 일반 공무원 보다 급여가 수치상으론 높지만 법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휴일 근무와 야근이 많습니다. 또한 국회의원 보좌관은 모두 국회사무처 소속 별정직 공무원 신분이지만 임용과 해임의 권한 모두 국회의원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임기 보장이 되지 않고 고용 안전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국회의원 보좌관 채용 방법

국회의원 보좌관의 채용은 보통 국회의원실에서 채용공고를 통해 임명이 됩니다. 국회 홈페이지에서 국회의원 현황을 체크 하면 의원실 채용 코너에서 채용 공고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과 업무에 지원서를 내면 면접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채용이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다만 친인척 채용은 법률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국회의원의 배우자 또는 4촌 이내의 친인척은 보좌관으로 채용이 불가 합니다.



↓ 최근 국회의원 보좌관

최근 국회의원 보좌관은 고학력 입법 보좌진이 많다고 합니다. 변호사, 공인 회계사 뿐만 아니라 박사 학위를 가진 지원자도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입법 관련과 국민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일인 만큼 영향력과 보람을 느낄 수 있어 전문직의 사람들이 몰리지 않나 생각 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국회의원 보좌관을 늘리는 방안과 인턴을 없애고 8급 공무원으로 바꾸는 방안이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 외국의 보좌관 제도

해외에도 보좌관 제도가 있습니다. 가까운 일본은 인원이 3명으로 제한 되어 있고 영국과 독일은 비용이 약 2억으로 제한 되어 있습니다. 프랑스는 인원 5명의 제한이 있고 핀란드는 정당별로 보좌관 제도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웨덴은 보좌관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jtbc 드라마 덕분에 알게 된 보좌관의 세계에 대한 포스팅 이었습니다. 보좌관은 고용 안전성인 측면에서는 불안정하지만 보람과 전문적인 능력을 나라의 발전에 일조 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직업인 것 같습니다. 전공과 나이 제한이 없어 누구나 지원 가능한 보좌관이란 직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에게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랍니다. 또한 이번에 jtbc에서 새롭게 방송되는 금토 드라마 보좌관 대박나길 기원합니다.


제 포스팅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응원의 댓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gapsoo 드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