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원내대표 차이

당대표 원내대표 차이


1. 대한민국 정당의 직책 구성

2. 당대표 원내대표 차이

3. 당대표 임기

4. 당대표 월급

5. 당대표 선출방법

6. 2019년 8월 현재 각 당의 당대표



안녕하세요, gapsoo life blog의 gapsoo 입니다. 오늘은 정치 용어 이야기 입니다.


뉴스를 보다가 당대표, 원내대표 이야기를 듣고 두 직책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고 차이점을 알고 싶어 검색하다가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당대표와 원내대표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전에 정당의 구성원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한민국 정당의 직책 구성



2019년 7월 현재 대한민국에는 33개의 정당이 있습니다. 33개의 정당에서 의석수를 차지하고 있는 정당은 총 7개의 당이 있습니다.


당의 구성원은 당대표, 원내대표, 국회의원, 전국회의원, 일반당원, 사무직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2. 당대표와 원내대표의 차이점



당대표는 말 그대로 정당의 대표 입니다. 전국의 당원들을 대표하고 국회의원의 공천과 인사 및 정당의 재정등 정당의 업무를 총괄하는 대표 자리 입니다.


원내대표는 정당 안에 있는 국회의원의 대표 입니다. 의원들의 의견을 하나로 통일 시키고 다른 단체와 교섭을 하기위한 창구 역할을 하는 것이 원내대표의 업무 입니다.


당대표와 원내대표의 가장 큰 차이는 당대표는 국회의원이 아니여도 관계 없지만, 원내대표는 꼭 국회의원이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선출과정 또한 다릅니다. 당대표는 당원들까지 모두 참여하는 전당대회에서 선출되지만 원내대표는 정당 소속 의원들의 투표로 선출 되어집니다.


3. 당대표의 임기



정당의 대표인 당대표의 임기는 2년 입니다.



4. 당대표의 월급



당대표의 급여는 따로 없습니다. 당대표는 정무직 당직자로서 선거에 의해 선출되는 자리 입니다. 위와 같은 정무직 당직자는 명예직으로서 급여는 없고 활동비만 따로 지급 되어 진다고 합니다.


5. 당대표의 선출방법



위에서 언급했듯이 당대표는 소속 정당의 국회의원 뿐만 아니라 외부의 영향력있는 인물들도 당대표직에 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선출 방법은 먼저 당대표 후보로 나설 것을 선언하고 1차 경선 및 2차 경선을 통해 당대표를 선출하게 됩니다. 당대표 투표방법은 정당 내에서 방법을 정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6. 2019년 7월 현재 각 당의 당대표



더불어민주당 - 이해찬

자유한국당 - 황교안

바른미래당 - 손학규

민주평화당 - 정동영

정의당 - 심상정

우리공화당 - 홍문종,조원진

민중당 - 이상규



지금까지 [당대표 원내대표 차이] 라는 키워드를 통한 간단한 정당 정보였습니다. 위 포스팅을 통해 궁금증이 해결 되었길 희망합니다. 제 블로그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gapsoo 드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