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일본기업인가
- 정보/지식정보
- 2019. 8. 17. 08:00
다이소 일본기업인가
- 다이소 브랜드.
- 다이소 명칭.
- 다이소는 한국기업인가?
- 아직 남아있는 불씨.
- 해결방안.
- 올바른 불매운동.
요즘 한일관계가 악화되면서 한국에서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진행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본과의 관계가 이슈 될 때마다 드는 궁금증. '다이소는 한국기업인가?'라는 의문이 생기는데요. 누구는 한국기업이다. 아니다 일본기업이다. 말이 많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깔끔하게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소'란 브랜드.
↑ 다이소는 대한민국의 각종 생활 용품 할인 매장 입니다. 1000원 이하 상품이 전체 판매 물건의 약 70%를 차지할 정도로 저렴한 상품이 많은 것이 특징 입니다. 주식회사의 형태에 산업분야는 유통업입니다. 창립자 및 대표자가 동일한 회사이며 2017년 기준 매출액이 약 1조 6000억원에 이르는 회사 입니다.
다이소의 창업 연혁을 보면 1988년 "(주)한일맨파워" 로 시작합니다. 이후 1992년 "(주)아성산업"을 설립하고 1997년엔 "아스코이븐프라자"로 운영하다가 2000년대에 들어와 일본의 대창산업으로 부터 지분투자를 받기 시작하면서 "아성다이소"로 회사명을 교체해 사용했습니다.
다이소 다있소? 명칭에 대한 오해.
↑ 다이소라는 명칭에 "다 있소"라는 한국말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내용 입니다. 다이소란 브랜드 이름은 아성이 2000년대 들어 일본 기업인 대창산업으로부터 지분투자를 받기 시작하면서 그 당시 일본에서 유행하고 대창산업에서 운영하던 100엔 숍 브랜드의 이름을 가져와 사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대창"의 일본식 발음인 "다이소" 인데 박정부 회장은 브랜드의 인지도 확보를 위해 브랜드 이름을 사용 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다이소' 한국 기업이 맞는 것일까?
↑ 다이소는 한일관계에 문제가 생길 때마다 국적 논란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도 어김없이 논란의 중심에 있습니다. 요즘 같이 두 나라의 관계가 급격하게 냉각되어 국민들의 자발적인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국민들의 관심사가 제품을 구매할 때 일본기업에서 만든 제품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다이소는 정말 한국 기업이 맞는 것일까요? 이에 대한 한국의 다이소 측은 100% 한국 기업이라 말 하고 있습니다. 지분 투자를 받을 때 브랜드명을 가지고 왔을 뿐 일본 다이소와는 별개의 기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밝혔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로고부터가 다르고 두 번째론 해외 진출 매장들이 일본 다이소 매장과 달리 독자적으로 운영 되고 있다는 사실을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한국다이소가 운영하는 '하스코'라는 브랜드는 일본 다이소와 경쟁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한국 다이소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70%가 한국 중소기업에서 만든 제품이고 한국다이소의 전 직원 모두 한국인이란 이유도 있습니다.
아직 남아있는 불씨.
↑ 하지만 아직 한국 다이소는 불매운동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지분때문입니다. 현재 한국 다이소는 아성HMP가 50.02%, 박정부 회장이 13.59%의 지분을 가지고 있지만 34.21%의 지분은 일본 기업인 대창산업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일본 다이소도 34.21%라는 지분으로 약 50억원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일관계가 좋지 못할때마다 불매운동에 영향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해결방안.
↑ 항간에는 이번기회에 브랜드 명을 바꾸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이 또한 쉽지는 않습니다. 이미 수 백개의 매장과 한국과 해외에서 쌓여진 이미지들을 생각해 볼때 '다이소'라는 이름을 버리기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두 번째 해결 방안은 CU처럼 일본의 대창산업이 소유하고 있는 34.21%의 지분을 정리하는 것인데 이 또한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니 쉽지 않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현재 다이소가 취할 수 있는 방안은 끊임없이 자신들은 한국 기업이라는 것을 홍보하는 것이 최선인것 같습니다. 현재 외국 자본을 받지 않는 순수 국내 회사가 과연 얼마나 되는가? 를 생각해본다면 이 논쟁은 무의미하다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그렇다면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소비자는 어찌 해야하는가?
↑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다수의 국민들은 다이소를 방문하지 가지도 않고 사지도 않는 방식의 불매운동이 아닌 한 걸음 더 나아가 물건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한국다이소는 70%가량의 물건이 한국 중소기업 제품이고 나머지 30%만 일본 제품이라고 합니다. 다이소 재팬을 통해서 들어오는 일본 물건은 상품 상세설명란에 'Daiso Japan' 문구가 있으니 확인 해보고 물건의 구매 여부를 선택하는 소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마무리(^-^)b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응원의 덧글
부탁 드립니다. (비로그인도 가능해요오~)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