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통계함수 - MAX 함수로 최대값 구하는 방법

엑셀 통계 함수 정리 - MAX 함수


안녕하세요, gapsoo life blog의 gapsoo 입니다. 오늘은 엑셀 통계 함수 정리 첫 번째 시간으로 MAX 함수를 사용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 입니다.


엑셀 통계 함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최대값 구하는 MAX 함수는 최소값을 구하는 MIN 함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MIN 함수는 다음 시간에 정리 해보기로 하고, 오늘은 최대값을 구하는 MAX 함수를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최대값을 범위를 정하여 그 범위 안에서 최대값을 구하는 응용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 통계 함수 - MAX 함수 기본 사용법


기본  사용법은 [=MAX(값1, 값2, ~)] 입니다. 

위와 같이 함수 공식을 입력하면 결과 값은 입력한 값들 중에서 가장 큰 최대값을 출력 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위 예제에서 확인 해보면 [=MAX(1,2,3)] 에서 [3] 이 가장 최대값이므로 [3]을 출력한 결과값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엑셀 통계 함수 - MAX 함수 기본 사용법 (범위 지정하는 방법)

다음으로 알아볼 방법은 범위를 지정 하는 것 입니다. 첫 번째 방법에서 괄호안에 값을 입력하는 방법에서 이번에는 범위를 지정하여 그 범위 안에서 가장 큰 최대값을 출력 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 입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을 보면 한 눈에 봐도 가장 높은 점수는 [80] 입니다. 하지만 결과값은 [70] 입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온걸까요?


자세히 보면 범위 지정이 C3부터 C5까지로 범위가 지정 되었기 때문입니다. 지정한 범위에서 최대값은 [70]이니 결과값이 위 사진과 같이 나온 겁니다. 


그냥 훑어보면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항상 꼼꼼히 확인 하시어 엑셀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엑셀 통계 함수 - MAX 함수 고급 사용법 (조건 추가)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조건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조건을 추가한다는 것이 무슨 말일까요?


최대값을 구하긴 하는데 모든 범위가 아니라 그 중에서 일정 조건을 충족한 범위에서 최대값을 구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진에서 함수 공식을 설명 해보면 [D3부터 D6까지의 범위 중 "O" 를 받은 셀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구하시오.] 란 의미 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통과한 응시자 중에서 가장 고득점자를 구하는 함수 입니다.


지금까지 MAX 함수를 이용해서 값을 이용하는 방법과 범위를 지정하는 방법 그리고 조건을 입력하여 최대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GAPSOO드림.


<연관글>

2019/05/09 - [IT/엑셀] - 엑셀함수 정리 및 예제포함 : 수학 함수와 논리 함수

2019/05/08 - [IT/엑셀] - 엑셀 함수 정리 :: 날짜함수 문자열함수 정리예제포함

2019/04/29 - [IT/엑셀] - 엑셀 사용법 choose 함수 사용하여 bts 방탄소년단 멤버 탄생 요일 구해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