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세로쓰기

엑셀 세로쓰기


안녕하세요, gapsoo life blog의 gapsoo 입니다. 오늘은 엑셀 셀 안에 글자를 세로쓰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 입니다. 엑셀로 표를 만들거나 작업을 할 때 셀 안의 텍스트 내용을 가로가 아닌 세로로 입력하거나 표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강조하기 위하여 셀 안의 텍스트를 45도 또는 다른 기울기로 기우려서 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엑셀 프로그램은 글자는 기본 모양이고 방향은 가로 방향입니다. 그래서 세로 적거나 기우려서 표현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엑셀 조작이 필요 합니다. 오늘 제가 엑셀 세로쓰기를 포스팅하는 이유이기도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세로쓰기 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기우려서 표현하는 방법도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엑셀 세로쓰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목차를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

텍스트 모양: 바른모양.

텍스트 읽는 방향: 위에서 아래(세로방향).


2.

텍스트 모양: 45도 기울기.

텍스트 읽는 방향: 왼쪽에서 오른쪽(가로방향).


3.

텍스트 모양: 90도 누운모양.

텍스트 읽는 방향: 아래서 위로(세로방향).




문자모양: 바른모양.

텍스트 읽는 방향: 위에서 아래 세로방향.


↑ 가장 먼저 알려드리는 것은 가장 많이 필요하실거 같은 문자 자체는 그대로 이지만 읽는 방향을 위에서 아래로 세로 읽기가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 입니다. 먼저 위와 같은 표가 있다고 가정하여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를 변경하고자 하는 표를 전체 선택 해줍니다.


↑ 표를 선택 해주었으면 마우스 우클릭 하고 [셀 서식]을 클릭 해줍니다.


[셀 서식]창에서 [맞춤]탭에 들어가 위 사진처럼 텍스트 저 부분을 클릭하여 활성화 시켜준 이후 [확인]을 클릭 합니다.


↑ 그 결과 텍스트 모양은 그대로 이지만 읽는 방향이 가로가 아닌 위에서 아래인 세로로 바뀐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론 텍스트 모양은 45도 그리고 읽는 방향은 가로 방향으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문자모양: 45도 기운모양.

텍스트 읽는 방향: 왼쪽에서 오른쪽 가로방향.


↑ 먼저 변경하고자 하는 셀 또는 표를 전체 선택 해줍니다.


↑ 다음으로 마우스 우 클릭 후 [셀 서식]을 클릭 합니다. 


* 참고로 [셀 서식] 단축키는 Ctrl + 1 입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 하실 수 있고 셀 서식은 자주 사용하니 알아두면 매우 유용합니다.


↑ 다음으론 텍스트 방향을 45도로 지정 해주고 확인을 클릭 합니다.


↑ 그 결과 텍스트 모양이 45도 기울어진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론 똑같은 세로쓰기 이지만, 텍스트 방향이 90도 누운 모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자모양: 90도 기운모양.

텍스트 읽는 방향: 아래에서 위로 세로방향.


↑ 이 과정도 위 과정들과 거의 비슷합니다. 단지 [셀 서식]-[맞춤]탭에서 지정해주는 부분만 약간 다릅니다. 가장 먼저 변경하고자 하는 부분을 선택 해줍니다.


↑ 다음으론 마우스 우 클릭을 한 이후 [셀 서식]을 클릭 합니다.


[셀 서식]-[맞춤]탭에서 방향을 90도로 지정해주고 확인을 클릭 합니다.


텍스트 모양이 90도로 누워져 있고 아래에서 위(세로방향)로 읽는 결과가 나온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세로쓰기에 대한 포스팅 이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연관글

2019/04/29 - [IT/엑셀] - 엑셀 사용법 choose 함수 사용하여 bts 방탄소년단 멤버 탄생 요일 구해보기

2019/05/03 - [IT/엑셀] - 엑셀 단위절사 함수 사용방법 및 예시

2019/05/08 - [IT/엑셀] - 엑셀 함수 정리 :: 날짜함수 문자열함수 정리예제포함

2019/05/09 - [IT/엑셀] - 엑셀함수 정리 및 예제포함 : 수학 함수와 논리 함수

2019/06/10 - [IT/엑셀] - 엑셀 통계함수 - MAX 함수로 최대값 구하는 방법


마무의리(^-^)b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덧글

부탁 드립니다. (비로그인도 가능해요오~)


GAPSOO드림. (^-^)b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