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if 함수 사용법

엑셀 countif 함수 사용법


1. countif 함수로 평균 80점 이상인 사람 인원 구하기.

2. countif 함수 이용하여 주어진 표에서 각 업체가 언급된 횟수 구하기.

3. countif 함수 이용하여 두 개의 표를 비교하여 data 검사하기.


안녕하세요, gapsoo life blog의 gapsoo 입니다. 오늘은 엑셀 통계함수 4번째 포스팅 입니다. 지금 다뤄볼 엑셀 함수는 바로 countif 함수 입니다.


countif 함수를 저의 짧은 영어로 해석 해보면 "만약~라는 가정하에 숫자를 세어라" 라고 해석이 됩니다. 맞습니다. countif 함수는 숫자를 세는 함수 입니다. 그렇다면 그냥 count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왜? countif 함수를 사용하는 것일까요? 두 함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위 질문에 대답을 하기전에 갯수를 세는 함수인 count 함수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count 함수는 총 4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1. count 함수

2. countif 함수

3. countifs 함수

4. counta 함수


위 함수에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함수가 countif 함수 입니다. 그렇다면 앞서 언급한 각 함수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차이점은 바로 조건를 넣어서 사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 입니다.


count 함수는 조건을 넣을 수 없이 그냥 개수를 구하는 함수 입니다. countif 함수는 조건을 하나 넣을 수 있고, countifs함수는 다중 조건이 가능한 함수입니다. 마지막으로 counta 함수는 지정된 영역에서 비어있는 셀의 개수를 구해주는 함수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오늘의 메인 함수이고 count함수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countif 함수를 예제를 들어서 하나씩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ountif 함수는 주어진 조건 또는 지정된 영역(표)에서 원하는 값을 counting해주는 함수 입니다. 하나의 조건을 줄 수 있으며 오늘 countif 엑셀 함수 정리 예제를 이용해서 해결해볼 문제는 총 3가지 입니다. countif 함수를 사용하면 어려운 피벗 기능 없이도 훌륭한 요약표를 만드실 수 있으며, 쉽게 데이터비교도 가능 합니다.



1. countif 함수로 평균 80점 이상인 사람 인원 구하기.



↑ 먼저 countif함수의 공식은 [=countif(조건범위,조건)] 입니다. 조건 범위는 주어지는 표를 의미하고 조건은 원하는 결과값을 얻기 위한 장치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위 표에서는 조건범위가 [E6~E9]까지 입니다. 또한 조건은 평균 80점 이상 입니다.


countif함수를 사용한 결과를 확인 해보면 주어진 조건에서 80점이상의 사람이 3명인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 countif 함수 이용하여 주어진 표에서 각 업체가 언급된 횟수 구하기.



↑ 두 번째 예제는 주어진 표 내에서 원하는 결과 값을 얻는 방법 입니다. [D5] 부터 [D12] 까지의 범위에서 각 업체가 언급된 횟수를 구하는 문제 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범위에 절대값 [$] 표시를 꼭 해주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조건범위가 변경되어 원하는 결과를 얻으실 수 없습니다. 







↑ 각 업체가 주어진 표 내에서 몇번 언급되었는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3. countif 함수 이용하여 두 개의 표를 비교하여 data 검사하기.



↑ 마지막으로 두 개의 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검사하는 방법 입니다. 실제 업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counif 활용법 입니다. 꼭 숙지하시어 실수 없는 엑셀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위 표의 해석은 표2 는 7개의 업체이고 표1은 8개의 업체 입니다. 1개의 데이터가 표2에서 누락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양쪽의 데이터를 하나씩 비교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에 countif함수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위 표를 해석해보면 표2(초록색) 범위에서 표1에 있는 포스코(파란색)란 데이터를 찾는 함수 공식 입니다.



↑ 결과값이 [0] 입니다. 표2에서 표1에 있는 포스코 데이터가 누락되었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나머지 업체들도 다 확인 해보면서 두 개의 표를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엑셀 countif 함수 사용법 포스팅 요약>

1. countif 함수란 조건 1개를 이용하여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 이다.

2. countif 함수를 통해 주어진 영역에서 조건을 지정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countif 함수를 이용하여 두 개의 표를 비교하여 데이터 검사가 가능하다.



지금까지 엑셀 함수 countif함수의 사용 방법을 3가지 예시를 통해 설명해 보았습니다. 최대한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려 노력했는데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러운 이해 부탁드립니다. 이게 알고 있는거랑 설명하는 거랑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포스팅 할 때마다 느낍니다. 하다보면 늘겠죠. 위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퐈이팅 입니다. - gapsoo 드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